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작성일 : 13-06-11 15:27
창업 성공의 비결?… ‘기업가 정신’에 있다!
 글쓴이 : 관리자
 
창업 성공의 비결?… ‘기업가 정신’에 있다!

창업 성공의 비결?… ‘기업가 정신’에 있다!
 
애플 창립자인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를 세운 빌 게이츠, 그리고 페이스북을 만든 마크 주커버그….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학을 중퇴하고 창업할 만큼 청년시절부터 ‘기업가 정신’이 충만했다는 점이다.
 
최근 기업가 정신이 우리 경제의 화두로 부각되고 있다. 경제 발전, 특히 창조경제에 있어 기업가 정신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얼마 전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한 빌 게이츠는 산업의 역동성을 높이는 방법을 묻는 박 대통령에게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젊은 인재에게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기업가 정신은 ‘심리=기술’…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
 
그렇다면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일까?
 
지난 2009년 국내 대학 최초로 기업가 정신 양성 전문기관 ‘글로벌기업가센터’를 출범시킨 류창완 센터장(한양대 경영학과 교수)의 말이다.
 
“기업가 정신을 흔히 ‘멘탈(mental)’, 즉 마음이나 자세 등으로 한정하기 쉬운데, 그것은 오해입니다. 심리적인 것은 기업가 정신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아요. 기업 운영이나 창업에 필요한 기술적인 면, 즉 관리나 테크닉적인 면이 포함돼야 비로소 기업가 정신이 완성됩니다.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실증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도 다 이같은 이유때문입니다.”
 
한양대 글로벌기업가센터의 목적은 아이템 선정부터 회사 설립에 이르는 창업 전 과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하며 ‘준비된 예비창업인’을 육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기술사업화 경진대회를 열어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현업 CEO 대상의 기업가캠프를 개최해 학생들에게 투자설명회(IR)를 열게하는 등 자금 유치와 기업홍보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창업보육센터를 흡수해 ‘교육에서 보육까지’ 창업의 전 과정을 지원하며 미래 CEO들의 요람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창업이 아닌 성공한 창업이 되는 것
 
지난해 12월 (주)유니언 아일랜드를 설립한 박종일씨도 글로벌기업가센터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학생창업자다.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휴학생인 박씨는 수업 중 얻은 아이디어를 통해 스포츠 시설 정보와 강습 매칭 등을 특화한 스포츠사이트 ‘스포츠 앤 세이’(www.sportsnsay.com)를 서비스하고 있다.
 
얼마전에는 포스코 기술벤처로부터 투자를 받아, 6월 중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모바일 버전도 개발 중에 있다.
 
박씨는 “막상 창업을 해보니 가장 어려운 게 인력관리”라며 “그 점에서 센터에서 배운 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해 체계적인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확인케했다.
 
이에 대해 류창완 센터장은 “최근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냉정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창업 자체가 아니라 성공하는 것”이라며 최근 우리 사회의 ‘묻지마 창업 열풍’ 분위기에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류 센터장은 “창업 준비자들은 아이디어나 기술이 있으면 창업을 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라며 “지금은 정주영, 이병철 회장 등이 창업하던 시대와는 전혀 다르다. 제대로 창업하고 경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체계적인 교육을 강조했다.
 
‘벤처의 천국’으로 불리는 미국에서는 명문대학일수록, 우수학생일수록 취업보다 창업을 선택한다고 한다. 그리고 기업은 창업에 실패한 인재들을 선호한다고 한다. 실패의 경험이 성공을 이끌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의 경우는 반대였다. 취업이 보장된 명문대, 인기학과일수록 창업을 꺼리는 경향이 컸다. 그러나 취업이 어려워진 요즘 들어 서서히 변화하는 추세라고 한다.
 
이와 관련해 글로벌기업가센터 김주원 창업보육전문매니저는 “창업은 언제나 위험을 담보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하면 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하며 창업 전 꼭 관련 교육을 들을 것을 당부했다.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